일본의 Cygames가 개발하고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유통하고 있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STARLIGHT STAGE) 줄여서 데레스테201593, Android에 출시된 후 2주년을 맞이하여 “2주년 감사 캠페인&추가기능업데이트를 실시 하였다. 특히 신규 추가기능들을 선보이는 것이 눈에 띈다.

     

     2주년을 맞이하여 이전 시간에는 MV 설정에 세로 화면 모드가 추가된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 2번째 시간에는 2달에 한 번씩 열리던 기간한정 이벤트에서 상설화즉 상설 이벤트로 새롭게 단장한 LIVE PARTY!!(라이브파티) 이벤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데레스테 역사상 두 번째 이벤트였던 제1차 신데렐라 캐러밴 개최 이후, LIVE Groove - 신데렐라 캐러밴 - 재화 수집 이렇게 3가지 형태의 기간한정 이벤트들이 한 달 동안 열리는 패턴을 반복해 왔다. 재화 수집과 LIVE Groove는 누가 더 많은 PT를 획득하였는지를 놓고 타 유저와의 이벤트 순위 경쟁을 벌여 기간한정 보상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이었다. 신데렐라 캐러밴은 유저 경쟁 요소는 없었지만 라이브 보상으로 기간한정 보상 카드가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혼자만의 싸움이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이지만 당시 비디오게임 업계에서는 Co-op 일명 코옵이라 불리는 유저 협력 게임 모드가 화두였고, 이는 콘솔 장르보다 유저 간 멀티플레이가 자유로운 모바일 게임에서도 주목하던 것이었다.

     

     데레스테 또한 original 이라 할 수 있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일명 모바마스에서부터 핵심이었던 이벤트 순위 경쟁 요소탈피하여 유저 간 상호 협력이 가능한 이벤트를 기획하였다. 태생부터 경쟁 요소가 없었던 신데렐라 캐러밴을 개조하여 5인의 P들이 힘을 모아 라이브를 완수하고 그 보상으로 일정 확률로 등장하는 기간한정 보상 카드를 획득하는 LIVE PARTY!!(라이브파티) 이벤트는 이렇게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월에 신데렐라 캐러밴이 개최되었다면 2월에는 LIVE PARTY!! 진행되고 3월에는 다시 신데렐라 캐러밴이 열리는 패턴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2주년을 맞이하여 2달에 한 번씩 기간한정 이벤트로 열리던 LIVE PARTY!! 이벤트가 상설 이벤트로 새롭게 단장하여 유저들을 맞이하게 되었다. 어느덧 2주년을 맞이한 데레스테 이기 때문에 새롭게 유입된 신규 유저들은 과거 2년 동안 등장하였던 기간한정 보상 카드와 기간한정 보상 가구들을 수집할 방법이 없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LIVE PARTY!!가 상설화 되었고 이를 통해 이전에 등장하였던 기간한정 이벤트 보상들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2. 상설화LIVE PARTY!!(라이브파티)를 하기 위해서는 게임 접속 시 메인 홀 왼쪽 하단에 위치한 배너 모음에서 LIVE PARTY!! 배너를 찾아야 한다.





     몇 초 간격으로 다음 배너로 넘어가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터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슬라이드로 밀어내어 다음 배너로 넘겨서 찾는 방법이 빠르다.








    3. 배너를 선택했다면 이제 LIVE PARTY!! 전용 페이지가 보일 것이다.





     LIVE PARTY!! 전용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이벤트 편성이다. 5인의 유저가 협력하여 게임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혼자서 라이브를 PLAY할 때처럼 5자리에 들어갈 카드들을 유저 본인이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었던 것과 다르게, 5자리 중에서 한자리를 배정받게 된다.

     

     이벤트 라이브 악곡은 무작위로 선정된다. 따라서 큐트, , 패션 및 ALL타입 악곡별로 총 20개의 자리에 배치될 20장의 아이돌 카드들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LIVE PARTY!!에는 5가지 포지션이 존재한다. 일반 라이브의 경우 5자리 중에서 중앙인 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자리들이 카드의 능력에 영향을 주는 것이 적지만 LIVE PARTY!!는 그렇지 않다. 가장 왼쪽에서부터 퍼포머-보컬리스트-센터-댄서-리더 라 불린다.

     

     퍼포머 포지션에 위치한 카드는 비주얼 어필 보정을 받는다. 보컬리스트보컬 어필 보정, 센터전속성 보정, 댄서댄스 어필 보정을 받는다. 리더라이프가 높은 카드가 배치되는 것이 적합하다.

     

     보통 이벤트 설정 부분을 유저가 직접 정하지 않는다면 보유하고 있는 전체 아이돌 카드들 중에서 악곡 타입별 포지션에 적합한 20장의 카드들이 자동으로 지정되어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보컬 어필에 특화된 쿨타입 SSR카드를 가지고 있는 상태이며 보유한 큐트 SSR카드 중에서 보컬 특화 SSR이 없다면, 큐트타입 악곡의 보컬리스트 포지션에는 조금 전의 쿨타입 SSR카드가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포지션별 보정 받는 어필 수치가 더 높은 카드가 있다면 악곡과 동일 타입보다 보정 받는 어필 위주로 자동 지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각 포지션별로 원하는 카드들을 직접 배치하기 원한다면 일반적인 라이브 유닛 편성 때처럼 직접 터치하여 교체하면 된다. 추천편성을 선택할 경우 다시 보유한 카드들 중에서 자동으로 지정 된다.

     

     직접 포지션별로 유저 본인이 원하는 카드들을 배치할 때는 악곡 속성과 포지션별 보정을 받는 것이 어떤 것인지 고려하여 리스트를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추천편성 항목 옆에는 의상설정 기능도 존재한다. 드레스 샵에서 많은 의상을 구매한 유저라면 이 기능을 활용하여 LIVE PARTY!! 에서도 아이돌의 다양한 모습들을 뽐낼 수 있을 것이다.








    4. 이번에는 룸 작성 기능을 통해 매칭룸을 만들어 다른 유저들을 초대하여 함께 LIVE PARTY!!를 플레이하는 방법에 알아보고자 한다.





     LIVE PARTY!! 전용 페이지 메인홀에 있는 룸 작성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PLAY할 악곡의 난이도를 정하고 (악곡 난이도는 매칭룸을 만든 후에도 변경이 가능하다.) 검색설정을 결정한다. 검색설정에서는 동료에게 룸 검색을 허용 / 랜덤검색을 허용 여부를 선택한다.





     세트 항목에서는 룸의 외형을 원하는 디자인으로 변경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대기실 룸과 일본식 룸 이렇게 2가지 중에서만 고를 수 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들이 등장할 것이라 생각된다.





     작성을 누르고 룸 내부로 들어가면 매칭룸의 호스트인 유저 본인의 푸치 아이돌의 모습이 보인다.

     

     좌측 상단에 본인이 작성한 룸의 ID를 확인할 수 있다. ID를 공유함으로써 다른 유저들을 초대하여 함께 LIVE PARTY!!를 할 수 있다. ID 복사 버튼이 보인다. 그 밑에는 트위터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 기능을 통해 트위터에 룸 정보를 올릴 수 있다.

     

     메시지보드는 룸의 호스트가 작성한 룸 안내문이 표시된다. 메시지보드에 들어갈 내용은 LIVE PARTY!! 전용 페이지 메인홀에 있는 메시지보드 작성을 통해 기재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는 난이도 설정룸 해산 항목이 보인다. 채팅스탬프 설정에 관해서는 좀 더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매칭룸에 모인 5명의 유저들이 모두 라이브개시를 누르면 라이브가 시작된다.








    5. 룸 작성 기능을 통해 유저 본인이 호스트가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LIVE PARTY!! 전용 페이지 메인홀에 있는 룸 입실을 통해서 다른 유저가 만들어 놓은 룸으로 입장할 수도 있다.





     룸 입실 팝업창이 등장하면 들어가고자 하는 룸의 ID를 입력하고 검색을 선택한다.





     동료가 작성한 룸도 입장이 가능하며. 랜덤 탭에서는 룸 검색을 허가한 프로듀서들이 만들어 놓은 룸들이 무작위로 등장한다. 이때 입실을 선택하기 전 플라워스탠드 보내기를 선택하면 해당 매칭룸에 플라워스탠드를 보낼 수 있다. 밀리시타의 플라워스탠드와 다르게 우정포인트를 소모하여 보낼 수 있으며 소모한 우정포인트에 따라 플라워스탠드의 외형이 변한다. 플라워스탠드의 상태는 라이브 및 보상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또한 다른 유저가 작성한 룸에 입장했을 때에는 호스트가 라이브개시를 터치하지 않았을 경우 우측 하단에 위치한 준비를 선택하고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고 라이브항목을 체크한 뒤 스태미나 소모 없이 라이브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LIVE PARTY!! 라이브 보상인 스타엠블럼은 스태미나를 소모했을 때와 대비하여 3%만 획득할 수 있고, 프로듀서 경험치와 아이돌 카드 친애도 팬수 획득0이 된다.








    6. 이번에는 채팅스탬프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먼저 LIVE PARTY!! 전용 페이지 메인홀에 있는 채팅스탬프 설정 항목을 선택한다.





     PC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들끼리 채팅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처럼 LIVE PARTY!!에서 글자 타이핑 대신에 채팅스탬프를 사용하여 함께 협력플레이 중인 프로듀서들끼리 감정표현을 할 수 있다.

     

     채팅스탬프는 라이브 개시 전, 라이브 종료 후,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매칭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곳 채팅스탬프 설정 페이지에서는 라이브 개시 전/ 종료 후/ 매칭룸에서 사용될 스탬프들을 setting 할 수 있다. tab 별로 15개의 스탬프들을 setting 할 수 있다.





     이렇게 라이브 개시 전에 채팅스탬프를 사용해 보았다. 필자가 저 스탬프를 사용한 후 다른 프로듀서들이 호응해 주는 스탬프들을 날려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7. 이제 상설 LIVE PARTY!! 의 주요보상이라 할 수 있는 스타엠블런 교환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LIVE PARTY!! 전용 페이지 메인홀 좌측 하단에 위치한 스타엠블런 교환소를 터치한다.





     LIVE PARTY!!5인 유저와의 라이브를 마치고 나면 이 상설 이벤트의 주요목적이라 할 수 있는 스타엠블럼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참고로 스타엠블럼 외에도 개인보상협력보상을 얻게 된다. 개인보상유저 본인의 공헌도가 높을수록 좋은 보상이 등장할 확률이 높다. 일정확률로 두 칸까지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 협력보상라이브에 참여한 5인의 프로듀서 전원의 스코어 합계가 높을수록 좋은 보상이 등장할 확률이 높다. 반드시 한 칸만 등장하며 5인의 유저 모두가 똑같은 공통보상 얻는다. 다만 통신에러가 발생할 경우 다른 유저와 보상이 다르게 된다.





     스타엠블럼 교환소에 입장하게 되면 좌측 최상단에 교환가능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타엠블럼은 획득 할 수 있는 기간 및 사용할 수 있는 교환소가 정해져 있다. 한 달 간격으로 스타엠블럼 교환소가 갱신되기 때문이다.


     필자가 93일부터 10215:00까지 수집한 스타엠블럼은 102일부로 새롭게 갱신된 교환소 보상 목록에 있는 아이돌 카드를 획득하는 데에 사용할 수 없다. 위의 카드들은 102일부터 11214:59까지 획득한 스타엠블럼으로만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많은 스타엠블럼을 모아도, 이것을 필자가 11914:59까지 보상으로 교환하지 않았다면 허공으로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인 게임의 공지나 데레스테 공식 트위터에 명시된 현재 스타엠블럼 획득 가능 기간현재 스타엠블럼 교환소 교환 가능 기간을 잘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또한 초회서비즈중! 이라는 표시가 있는 항목들은 첫 구매에 한정하여 50% 할인을 받아 스카우트하거나 구입할 수 있다.





     이제 필자가 지난 93일부터 102일까지 모은 스타엠블럼을 사용할 시간이다. 스타엠블럼 교환소 메인 페이지 좌측 하단에 위치한 <이전 교환소로>를 선택하면 된다. 필자가 데레스테를 시작하기 전 개최되었던 나는야 고철 안드로이드( アタシポンコツアンドロイド), 1회 신데렐라 캐러밴의 기간한정 아이돌 카드와 가구들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 글은 다음 글을 읽고(http://www.inven.co.kr/board/imas/4104/519) 해당 기능에 익숙해지기 위한 공부의 과정중 하나로 쓰여 졌다. 따라서 이글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면서 필자가 학습 과정에서 채득한 것을 추가로 하여 쓴 것을 알린다. 또한 인터페이스 번역 부분은 일본어에 익숙하지 못한 필자가 해당 번역을 숙지하기 위해 직접 포토샵을 활용하여 제작하면서 외우는 과정의 부산물임을 알린다.

    Posted by IvyLea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