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잊혀진[각주:1] 연구소 최초 탐색 완료시 발생하는 오로로 조우 이벤트에 대한 것이다.

     

     로드 오브 던전에서는 고대 등급 이상의 재료 아이템들은 동료 케릭터 승급부터 시작하여 유저가 보유하는 던전 확장 등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End 컨텐츠 유저라고 할지라도 언제나 부족함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재료 아이템들은 던전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탐색 동료 케릭터들이 탐색을 완료해야지만 얻을 수 있다. 탐색 또한 원하는 재료 아이템이 고정되어 발견되는 것도 아니고 희귀한 재료일수록 체감상 발견률이 낮으며 무엇보다도 등급이 높은 재료일수록 해당 재료가 등장하는 지역의 탐사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탐사시간+발견률+탐색 동료 육성 3중고로 인해 경매장 거래 가격 또한 높다. 여기에 경매불가능 재료 아이템들도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잊혀진 연구소잊혀진 연구소, 어둠의 절벽, 죽음의 대지에서만 입수할 수 있는 촉촉한 진흙(경매불가능)바람의 숲, 잊혀진 연구소 2곳에서만 입수 가능한 화려한 잎사귀(경매불가능)가 발견되는 중요한 곳이다. 촉촉한 진흙은 촉촉한 용과를 입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어둠의 절벽, 죽음의 대지 이 두 곳을 탐색해야 하고 화려한 잎사귀 역시 바람의 숲 전용 탐색 동료로 민트를 육성해서 이 지역을 전담시키는 것이 정석이지만, 앞서 언급했듯 탐사시간이(특히 어둠의 절벽) 길고 발견률이 체감상 높지 않기 때문에 경매불가인 2재료를 get하기 위해서 정석적으로 탐색해야 하는 지역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로로 : ~ 영주, 여기서 보는구료?

    유저 : 어후~ 완전 먼지 투성이네.. 이런 먼지 구덩이에서 뭐해?

    오로로 : 고대 문명의 폐허라 먼지가 많구료. 하지만 이런 곳에선 간간히 좋은 광물이 나온다오.

    유저 : 고대 문명의 폐허? 그 오래전에 멸망했다는?

    오로로 : 그렇소. 문헌에 따르면 멸망한 고대 문명은 금속과 과학만 극도로 발전했었다고 하오. 덕분에 희귀 금속도 종종 발견된다오.

    유저 : 금속과 과학? 미개한 문명이었나보네..

    오로로 :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발전 때문에 결국 균형이 무너져 멸망했다고 전해진다오. 나름 뛰어난 문명이었던 듯 하오만..

    유저 : 영혼과 의지의 힘도 사용 못하던 시기라면 그리 많이 발전한 문명도 아니었을거 같은데?

    오로로 : 하오나 물질문명 만큼은 뛰어났던 것 같다오. 이런 굴착삽도 고대 문명의 잔재에서 그 설계도를 구했다고 하오.

    유저 : 으엇! 강철굴착삽! 전설 장비잖아?

    오로로 : 오오? 알아보시는구려. 필요하다면 영주가 가져다 쓰시구려.

    유저 : 오옷?! 그래도 돼? 이야~ 이게 웬 횡재야!!"

    (어투를 제외하고서도 대화 로그에 오타가 여럿 눈에 띈다.)

     

     

     

     

     

     

     

     필자의 첫 번째 로드 오브 던전 게시물 에서 위에서 언급한 고대 문명이란 현대 사회일 것이라 예상한 것이 확인되는 대화 로그였다.

     굴착삽의 설계도를 멸망한 현대 문명의 폐허에서 발굴하였다는 대목을 통해 오로로, 이오르페, 알렉토스, 마이로머, 백하 같은 케릭터들이 사용하는 장비는 복원한 설계도를 통해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현대 사회의 물건들이 저쪽에서는 고대의 아티펙트로 여겨질 법하다.

     유저의 분신인 영주는 영혼과 의지의 힘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대 문명을 미개하다고 표현한 것으로 보아 전투 동료 케릭터의 5가지 클래스 방패기사-모험가-궁수-마법사-치유사 가운데 마법사와 치유사는 현대 문명에서 비과학적이라 여겼던 영혼과 의지의 힘을 가시적으로 활용하는 클래스가 아닐까 예상해 본다.

     

     

     

     

     

     

     오로로와의 대화 로그가 끝나면 우편함으로 강철 굴착삽이 지급된다.

     

     로드 오브 던전에서 유저가 보유하는 던전은 유저의 기반이나 마찬가지이며 어떤 던전을 소유할지 정해진 트리는 없지만 최종적으로 4대 던전이라 불리는 드넓은 용암묘지, 가라앉은 기계숲, 영원의 빙하, 거대한 검은 성채로 귀결되게 된다.

     

     문제는 4대 던전에서 생산되는 아이템들을 빠짐없이 챙기기 위해서는 던전 배치 동료들의 능력치가 걸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4대 던전에서 생산되는 모든 아이템들은 던전을 확장할수록 생산가능한 목록이 해금되며 최종적으로 던전 배치 동료의 생산, 발굴 능력치가 800/800이 되어야만 모든 생산 품목을 획득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던전 배치 동료들 가운데서....... 즉 익스퍼트인 클로아부터 엘리트인 제이크는 물론 마스터인 에린, 오로로, 이오르페 모두 최종 신화등급 달성에 Max 200레벨까지 올려도 800/800에 한참 못 미치거나 한쪽은 800이 되는데 다른 한쪽 스탯은 800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로드 오브 던전에서 중수란 이 4대 던전 문제로 고민하는 시기에 들어선 유저들을 지칭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800/800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료 케릭터 강화와 배치 아이템 장착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입수가 매우 어려운 마스터 명성의 에린, 오로로, 이오르페는 힘들겠지만 상대적으로 get하기 수월한 클로아와 제이크를 강화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추어 800/800에 근접하게 만들고 원정으로 입수하기 쉬운 배치 아이템으로 800/800을 달성하거나....... 생산과 발굴 능력치 상승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좋은 배치 아이템들을 입수 혹은 제작하여 장착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유가 된다면 산업 쪽에서 배치 동료 능력치 상승 연구에 투자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강철 굴착삽배치6 생산7 발굴26 증가 옵션의 배치 아이템이다. 여기서 배치능력치란 생산, 발굴, 운반 능력치를 뜻하므로 강철 굴착삽은 생산13 발굴32를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유저가 원정으로 입수할 수 있는 아이템들 중 가장 스탯 증가치가 높은 아이템이다. 보통 800/800 달성을 위해 불멸 등급의 제작 아이템을 고려하게 되는데 (부족장의 삽-생산15 발굴36 운반9 증가, 모든 시설 공급량 0.1% 증가 / 프로방스 더블삽 - 배치8 생산9 발굴32 증가, 모든 시설 수익 0.1% 증가) 수중에 강철 굴착삽이 여럿 있다면 제작 부분에 대한 고민도 덜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용암묘지 원정 보상으로만 get할 수 있어서 입수 난이도가 높다는 점.

     

     

     

    1. 잘못된 표현이다. ‘잊혀진’은 단형피동과 장형피동, 둘 다 쓰여서 이중피동이 되었으므로 잘못된 표현이다. ‘잊힌’이 정확한 표현이다. ‘잊힌’의 발음이 까다롭지만 ‘잊혀진’의 발음은 자연스럽기 때문일까? 많은 게임에서 ‘잊혀진 00’ 같은 지명을 발견하게 된다. [본문으로]
    Posted by IvyLeag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