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오브 던전] 직업별 방문자와 몬스터 배치를 통한 수익 극대화하기
이 게시물을, 특히 차트 이미지들을 퍼가는 분들은 본문에 이 링크를 ( http://reviewproducer.tistory.com/entry/로드-오브-던전-직업별-방문자와-몬스터-배치를-통한-수익-극대화하기 ) 꼭 남겨주세요.
위의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듯 턴 당 0.33 의 수입을 획득하는 시설에서 턴 당 3.33 골드를 얻는 시설들까지 Tier가 높을수록 기본 수익의 차이가 갈수록 벌어진다. 물론 잡화점, 여관, 무기상점, 방어구 상점 같은 기초 시설일수록 여러 채를 건설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유저 본인의 영지에 시설을 건설할 수 있는 부지는 최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천문대, 박물관, 대학, 무도회장 같은 고수익 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자금 확보의 정석이다.
유저의 영지를 방문하는 모험가의 직업은 모두 24가지이며, 직업별로 방문하는 시설이 다르다. 위의 자료는 직업별로 어떤 시설을 이용하는지 수익별로 구분하였다. 이를 소득 순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출순위는 모험가가 유저의 영지를 방문하여 시설들을 사용할 때 지출하는 금액의 순위 이다.
그룹 D에 속한 직업들은 수익이 1.08인 시설들을 방문하지 않으며, 그룹 C에 속한 직업들은 건설 제한이 1채인 수익 2.08 이상의 고수익 시설들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룹 B의 직업은 수익 2.08인 도서관, 은행, 광장, 길드를 사용하며 그룹 A의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는 가장 수익률이 높은 무도회장, 대학, 박물관, 천문대를 방문하여 유저에게 이용료를 지불한다.
따라서 시설물을 통해 마을수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수익이 낮은 시설을 방문하는 직업의 모험가를 최소화하고 수익이 높은 시설을 사용하는 모험가들을 유치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저가 원하는 직업의 모험가들을 영지로 유도할 수 있을까? 그것은 유저 본인이 소유한 던전에 배치한 몬스터들에게 달려있다.
모험가에게는 몬스터 선호도가 있다. 직업별로 선호하는 몬스터가 다르다. 만약 유저가 그룹 A에 속한 직업의 모험가들이 선호하는 몬스터들을 던전에 배치했다면 그룹 A의 모험가들은 던전을 공략 후 유저의 영지에 들려 자신들이 사용하는 시설들을 방문한 후, 그에 따른 대가를 유저에게 지불할 것이다.
가장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몬스터 배치는 위의 자료에 등장한 “신화” 등급의 몬스터들을 배치하는 것. 신화 등급의 몬스터들을 선호하는 직업들은 모두가 수익률이 가장 높은 무도회장, 대학, 박물관, 천문대를 방문하는 그룹 A의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 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처음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들이 신화 등급의 몬스터들 포획할 수 있는 스펙을 갖추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신화 등급 몬스터를 넉넉하게 포획하기 전까지는 불멸 등급과 전설 등급의 몬스터들을 통해 본인의 영지에 그룹 A의 직업을 가진 모험가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불멸 등급의 몬스터들은 본인을 선호하는 직업들 4가지 중에서 2가지의 직업이 그룹 A의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 이다. 초심자 유저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전설 등급 몬스터들 포획이 우선일 것이다. 전설 등급 몬스터들은 몬스터를 선호하는 4가지 직업들 가운데 1가지 직업이 그룹 A에 속한 직업이다.
그런데 그룹 A에 속한 직업의 모험가들을 유저의 영지로 유치하기 위해 컨디션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높은 등급의 아무 몬스터나 배치를 하는 것은 턴 당 예상 수익을 떨어뜨리는 일이다.
위의 이미지를 살펴보자. 거대한 검은 성채 던전으로 지금은 배치한 몬스터가 없다. 오른쪽의 방문자 수를 살펴보면 16명의 방문자가 미리 방문되어 있다. 저 16명의 기본 방문자는 “던전 기본 방문자” 로 던전의 기초 매력도에 “던전 확장”을 통한 매력도 상승을 더한 값이 “던전 기본 방문자”이다. 이제 유저는 몬스터를 배치함으로써 던전 기본 방문자를 제외한 나머지 방문자들을 유저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치할 수 있다.
비어있는 몬스터 배치에 신화 등급 몬스터인 “코미디언”을 배치해 보았다. 필자가 선택한 코미디언의 금일 컨디션은 녹색 단계로 최상의 상태는 아니지만 거대한 검은 성채와 코미디언의 속성이 일치하여 보너스를 받았기 때문에 청색 단계, 즉 가장 Best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Best 컨디션의 코미디언은 10명의 방문자를 유치하였다.
“상세정보” 터치하여 살펴보면 “던전 기본 방문자” 인 16명, 즉 궁수 5명 + 수도사 8명 + 외교관 3 명을 제외한 10명의 방문자는 “코미디언”을 선호하는 직업인 건축가, 광대, 대상인, 장군 으로만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3+3+2+2=10)
이번에는 신화 등급 몬스터인 “프린스톤”을 배치하여 보자. 녹색 단계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최상의 컨디션은 아니기 때문에 프린스톤은 8명의 방문자를 유치하였다.
이제 “상세정보”를 터치하고 프린스톤을 터치하여 이 몬스터가 유치한 모험가들만 살펴보자. 앞서 이 프린스톤은 8명의 모험가들을 유치한 것을 확인하였는데 장군 3명, 예술가 3명, 건축가 2명이 던전을 방문하였고 영지의 시설물을 사용한 후 이용료를 지불할 것이다.
이번에는 컨디션이 회색 단계를 유지하는 “메트로독스”(좌) 와 주황색 단계인 “맨라이트”를 확인해 보았다. 컨디션이 회색이 메트로독스는 5명의 모험가들만 유치하였고(대상인 3명 + 주교 2명) 컨디션이 주황인 맨라이트는 광대 2명이 전부이다.
컨디션이 최악인 적색 단계의 “아글라스”는 대상인 1명뿐이다.
즉 유저의 영지에서 가장 많은 골드를 소모하는 직업의 모험가들이 선호하는 높은 등급의 몬스터들을 던전에 배치한다고 할지라도, 배치한 몬스터의 컨디션에 따라 유치할 수 있는 모험가의 수는 천차만별로 차이가 난다.
특히 위의 이미지들을 통해 몬스터의 컨디션별로 유치할 수 있는 직업도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 [몬스터] - “이 몬스터를 선호하는 직업” ( A / B / C / D ) >에서 몬스터의 컨디션이 청색으로 Best 상태라면 A,B,C,D 4가지의 직업을 전부 유치할 수 있지만, 몬스터의 컨디션이 낮아질수록 D -> C -> B 순으로 해당직업의 모험가들이 던전과 영지를 방문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공식이 중요한 이유는 불멸 등급의 몬스터와 전설 등급의 몬스터의 경우, 그룹 A의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 는 <[불멸&전설 등급의 몬스터] - “이 몬스터를 선호하는 직업” ( A / B / C / D ) > 중에서 C와 D에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던전 배치시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는 유저의 영지를 방문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던전 배치를 신화 등급의 몬스터들로 라인업을 구성하였더라도 영지의 고수익 창출의 시설물 공급이 충분하지 않다면, 아무리 대상인, 외교관, 광대, 주교, 예술가, 장군, 건축가가 많이 방문할지라도 잉여 방문자가 발생하여 수입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