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시타] 아이돌 육성 - 레슨 및 각성
주변에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 줄여서 ‘밀리시타’를 추천 받아 App을 설치하고 어찌 어찌 유닛을 편성하고 라이브와 업무(お仕事)를 돌며 아이템과 골드, 카드 수집을 하며 게임을 해온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유저들에게는 공통적인 고민 한 가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귀여운 아이돌들의 MV를 보며 메인화면의 극장에서 여러 아이돌들과 상담(후레아이)를 통해 상호작용 하는 것이 신기하지만 라이브를 할 때 S는커녕 스코어 랭크 A를 받기도 힘들다는 점이다. 화면에서 내려오는 노트들을 처리하는 리듬게임 특유의 진행방식이야 숙련된 리듬게임 유저들에게는 ‘밀리시타는 판정이 후한 게임이다.’ 라는 소리를 할 만큼 문제될 것이 없고, 리듬게임이 익숙하지 않은 게이머들도 리듬, 슈팅 이 두 가지 장르의 게임들은 진입장벽이 높기로 소문이 자자한 게임인지라 어느 정도 감수한 상태일 것이다. 하지만 장르 특성상 열심히 해도 단시간에 노트 처리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은 애초에 리듬게임에 재능을 가지고 있는 유저가 아닌 이상 힘든 일이고 콤보가 끊기면 S랭크 받기가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레슨과 각성 시스템. 밀리시타는 하스스톤처럼 카드를 입수한 순간부터 카드 본연의 능력을 100%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니다. 현실에서도 아이돌의 재능을 보인 인재를 영입하였다고 각종 음악차트를 석권하는 일은 없다. 연습생 시절동안 트레이닝을 해야 하고 데뷔 후에도 어느 정도 경험이 축적되어야 비로써 최고의 자리를 노릴 여건이 마련된다. 밀리시타 또한 아이돌들의 등급별 카드를 획득한 후 ‘레슨’과 ‘각성’을 통해 육성해야만 최대한의 능력치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1. 레슨
레슨 티켓은 기본적으로 라이브와 업무(お仕事)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데일리미션 같은 미션 조건 달성 시 그리고 수록곡 별 스코어 - 콤보 - 클리어 횟수 단계별 달성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가끔 라이브나 업무 보상, 가챠를 통해 이미 획득한 적이 있는 카드들을 입수할 때가 있는데 밀리시타에서는 카드별로 유저가 보유할 수 있는 것은 1장이기 때문에 중복된 카드를 입수할 시 해당 카드의 등급에 맞는 레슨용 재료인 마스터 피스와 레슨 티켓으로 변환되어 이것을 습득할 수 있다. (중복된 카드는 같은 캐릭터라는 의미가 아니라 일러스트, 등급 등이 완전히 동일한 카드를 의미한다.)
화면 하단에 위치한 메뉴들 중에서 아이돌(アイ ドル)을 터치하고 이어서 레슨(レツスフ)을 터치하자.
밀리시타는 먼저 출시된 데레스테와는 달리 다른 아이돌 카드를 레슨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오로지 레슨 티켓만을 사용하며 R등급과 SR등급의 레슨 티켓은 레슨 대상이 되는 카드의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주력으로 사용할 카드의 스킬 레벨을 올리고 싶을 경우 R등급과 SR등급의 레슨 티켓 한 장 한 장별로 성공확률을 가지고 있으므로 몇 장을 사용할 것인지 잘 생각며 사용하면 된다.
또한 레슨을 하기 위해서는 머니가 필요하다. 아이돌이건 배우건 트레이닝을 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드는 것이 당연한 이치인데 묘한 부분에서 현실적이다. 이제 사용할 티켓의 장수를 조절한 다음 레슨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이돌의 능력치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각성
레슨을 통해 올릴 수 있는 카드 레벨은 N 등급이 20, R 등급 40, SR 등급 60에 SSR카드가 80레벨까지이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해당 카드의 모든 능력치를 발휘해 낼 수 없다. 이때부터는 ‘각성’이 필요한 단계이다.
라이브, 업무를 하다보면 카드의 각성 점수가 오르게 되고 결국에는 Max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각성 점수가 최대치가 된 카드들은 레슨 때와 마찬가지로 화면 하단에 위치한 메뉴들 중에서 아이돌(アイ ドル)을 터치하고 이어서 각성(覚醒)을 터치하는 것을 통해 ‘각성’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위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다른 아이돌들의 각성 점수가 Full인 상태라 ‘[큐티 웨이트리스] 후타미 마미’ 에게로 각성 포인트가 몰린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각성 포인트가 꽉 차 남게 될 경우 다른 아이돌들에게 배분 된다는 것이다.
각성을 하기 위해서는 각성 점수도 필요하지만 각성에 사용될 재료 아이템들도 있어야 한다. 각성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들은 라이브, 업무, 만남을 통해 획득할 수 있고 카드 등급별로 요구하는 재료들에 차이점이 있다.
이렇게 각성에 성공하게 될 경우 카드의 일러스트가 변경되고 카드의 등급 뒤에 +가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각성 시 해당 아이돌의 에피소드 커뮤에 그 카드와 관련된 전용 스토리가 오픈된다. 즉 같은 아이돌이라도 N, R, SR, SSR 카드들 마다 각성 시 해당 카드와 연동된 에피소드 커뮤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성 시 오픈되는 에피소드 커뮤는 각성 완료 후 해당 커뮤를 감상할 것이냐는 질문이 등장할 때 바로 감상할 수도 있고, 화면 하단 메뉴의 커뮤(コミュ) → 아이돌(アイドル) 로 들어가 해당 아이돌을 선택한 후 에피소드(工ピソ一ド) 를 통해 언제든지 반복 감상할 수 있다.
결정적으로 각성 후 레벨 업 한계치가 증가한다. N+ 카드는 30, R+ 카드는 50, SR+ 는 70, SSR+ 는 90 까지 올릴 수 있다. 여기까지 진행하게 되면 당신은 자신이 육성한 카드의 능력치를 거의 다 개방한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물론 아직 마스터레슨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다만 마스터레슨에 사용될 마스터피스 모으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이 글은 이 링크의(http://imas.inven.co.kr/dataninfo/guide/milisita.php) 페이지를 읽고 해당 기능에 익숙해지기 위한 공부의 과정중 하나로 쓰여 졌다. 따라서 이글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면서 필자가 학습 과정에서 약간의 채득한 것을 추가로 하여 쓴 것을 알린다. 또한 인터페이스 번역 부분은 일본어에 익숙하지 못한 필자가 해당 번역을 숙지하기 위해 직접 포토샵을 활용하여 제작하면서 외우는 과정의 부산물임을 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