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폐지되어 사라진 WCG의 대표가 이런 말은 한 적이 있다고 한다. "모바일대회는 보는 스포츠로서 매력이 아직은 부족하며, 무엇보다 온라인·콘솔게임에 비해 생명력이 짧아 대륙별 예선을 치르다 보면 그랜드파이널이 열리기도 전에 게임의 인기가 시들해져 사라지는 경우가 있을 정도였다."

     

     세삼 모바일 게임의 수명이 얼마나 짧은 것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다. 인벤이나 루리웹 같은 게임 전문 커뮤니티의 뉴스 혹은 유저정보게시판을 살피다보면 서비스 종료 소식을 전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종종 눈에 띈다. 출시 후 1년 동안 승승장구 하였더라도 2년차가 되어 서버는 유지하고 있지만 유저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 모바일 게임들이 얼마나 많을까 생각해 본적이 있다. 생각해보면 수명이 짧은 모바일 게임이 출시 2년이 되어도 매출은 물론 화제성과 인기도, 변함없는 유저들의 충성도를 모두 챙길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 아닐까 싶다.

     

     그런 면에서 출시 2주년을 맞이한 데레스테와 그 2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 LIVE Groove Vocal Burst 7차 이벤트는 이 게임의 건재함을 알리고 2년 동안 변함없는 응원을 보내준 한일 양국의 유저들에게 전하는 축제와도 같은 이벤트라 생각한다. 그에 걸맞게 신곡과 일러스트, 유닛 인선, MV 모두 세심하게 신경 쓴 것이 눈에 띈다.








    1. 게임접속 시 메인화면이 일루져니스타! 일러스트로 변경





     1주년 기념으로 만들어진 곡인 BEYOND THE STARLIGHT가 작년 9월부터 게임접속 시 메인화면을 장식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2주년 기념곡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가 그 자리를 이어받게 되었다. 지난 1년 동안 BEYOND THE STARLIGHT의 유닛의상인 어크로스 더 스타즈를 입은 카미야 나오-마에카와 미쿠-시마무라 우즈키-죠가사키 미카-타다 리이나가 메인화면에 등장했던 것처럼, 앞으로 1년 동안 일루져니스타!의 유닛의상인 쇼타임 일루젼을 입은 혼다 미오-사쿠마 마유-사기사와 후미카-코시미즈 사치코-닛타 미나미가 메인화면의 주인공으로 활약하게 되었다. 일루져니스타! 반주ver 이 같이 연주되는 것은 덤이다.








    2. 3D MV & 2D MV




     2주년을 기념하는 이벤트 신곡답게 3D MV와 2D MV 둘 다 다채로운 연출을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띈다.





     Yes! Party Time!! 이후 본격적으로 3D MV에서 개별 안무가 구현되었는데 일루져니스타!(イリュージョニスタ)3D MV도 마찬가지이다.





     개별 안무뿐만 아니라 아이돌들의 자리 배치 변경도 눈에 띈다. 단순히 옆자리의 다른 아이돌과 서로 자리를 바꾸는 것을 넘어서 곡의 시작과 함께 가로 1열로 서있던 아이돌들이 원 모양으로 배치 형태 자체를 바꾸어 춤을 추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더불어 눈여겨봐야 할 것이 원 모양의 배치에서 본래의 가로 1열 배치로 복귀하는 과정인데, 센터와 그 양옆은 크게 상관없겠지만 가로열의 양 끝인 가장자리에 배치되어야 할 2명의 아이돌들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복귀 동선이 그만큼 길어져서 이 부분이 시청자들의 눈에 들어올 수 있다는 점이다. 재미있게도 이 부분은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화면으로 원 모양의 배치 상태에서 춤을 추는 아이돌들을 근접거리에서 빙글 빙글 돌면서 촬영하다가 서서히 멀어지면서 무대를 잡아주는 카메라 워킹으로 극복하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원 모양의 배치에서 가로 1열로 위치를 바꾸는 과정이 큰 동선 없이 자연스럽게 스며들 듯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곡 후반부에는 멀리서 아이돌들이 공연하는 모습을 잡아주더니 갑자기 스테이지 밖으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스테이지 바깥쪽에서는 기념일 퍼레이드용 마차가 지나가고 그 위에는 6번째 아이돌이 관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참으로 참신한 연출이 아닐 수 없다.





     무대에는 유저가 선택한 다섯 명의 아이돌들이 공연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마차 위에 등장한 6번째 아이돌은 유저 설정이 아닌 random 무작위로 등장한다.






     2D MV 또한 아기자기한 다채로운 연출이 일품이다. 처음에는 무대가 암전 된 상태인데 가사 ワン일 때 센터 아이돌에게 스포라이트, ナイト일 때는 센터 양옆의 2,3번 아이돌에게, 마지막으로 イリュージョン일 때는 무대 위 5인의 아이돌 모두에게 스포라이트가 비춰진다.





     イリュージョニスタ이라 적힌 네온사인 간판에 불이 들어오면서 무대의 막이 걷히고 거기에는 신데렐라의 마법이 펼쳐지는 아름다운 성 모양의 스테이지가 모습을 드러낸다.





     얼마동안 MV를 감상하고 있다 보면 센터에 위치한 아이돌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의 아이돌들이 갑자기 총총 걸음으로 화면에서 사라진다. ‘! 뭐지?’라고 의아해하는 순간 화면은 암전되고 솔로 파트와 함께 센터 아이돌에게 스포라이트가 비춰진다.





     재미있게도 솔로 파트가 바뀌면서 화면에 담기는 무대도 여기저기 바뀌는데, 2번째와 3번째 솔로 파트를 부르는 아이돌은 높은 계단 위에 위치한 오른쪽과 왼쪽 성문 입구에서 스포라이트와 함께 등장한다. 4번째, 5번째 솔로 파트 때는 다시 본래 스테이지로 돌아오는데 푸른색의 조명이 스테이지를 비추고 있다.





     모든 솔로 파트가 끝나고 나면 다시 밝은 색의 조명과 함께 퐁 하는 연출로 나머지 3명의 아이돌이 무대 위에 등장한다.





     이곡의 하이라이트인 퍼레이드용 마차가 지나가는 부분이 참 재미있는데, 3D MV와 달리 유럽 귀부인 복장과 신사 복장을 입은 분홍색 피냐녹색 피냐가 마차위에서 부채와 신사 모자를 흔들며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곡이 끝나가면서 무대의 막은 닫히고 “Have a good night 이라는 가사와 함께 닫힌 커튼 사이로 센터 아이돌피냐코라들이 고개를 내밀며 관객들을 향해 손을 흔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무리와 함께 イリュージョニスタ이라 적힌 네온사인 간판이 내려오고 Fin 이라 적힌 자막이 뜨면서 한편의 브로드웨이 공연을 보는 것 같은 연출을 보여주며 끝난다.








    3. [일루져니스타!] 사기사와 후미카




    lv.70 (MAX) 기준 어필 수치 보컬: 6165 / 댄스: 3991 / 비주얼: 3288 / 총합: 13444

    센터 효과 쿨 보이스 - 쿨 아이돌의 보컬 어필 수치 60상승

    특기 원나잇 일루젼 - 9초 마다 35~52.5% 확률로 5~7.5초 동안, COMBO 보너스 12% 상승

     

     이번 이벤트 상위 보상 카드이다. 후미카의 2번째 S레어 카드이기도 한데, 후미카 자체가 워낙 인기가 높은 아이돌이라서 일까 2개의 S레어 카드 모두 이벤트 상위 보상 카드인 것도 흥미롭다. 더불어 등급 상관없이 후미카의 5번째 출시 카드라 이로써 라이브 시 후미카만으로 구성된 유닛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년 전 본인의 첫 번째 이벤트 상위 보상 카드인 “[피어라 Jewel] 사기사와 후미카때에도 등장 당시 전체 SR카드들 중에서 댄스 어필치 1위를 갱신하고서 시간이 지날수록 후속 출시 카드들의 어필 파워 증가가 이루어지는 흐름 속에서도 상당히 긴 시간동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정말 재미있게도 이번 이벤트 상위 보상 카드인 “[일루져니스타!] 사기사와 후미카 역시 등장하자마자 전체 SR카드들 중에서 보컬 어필 1위를 차지하였다. 지난겨울에 등장하였던 “[소녀여 목숨바쳐 사랑하라] 타카가키 카에데의 보컬 어필 “6151”을 뛰어 넘은 것이다.








    4. [일루져니스타!] 사쿠마 마유




    lv.70 (MAX) 기준 어필 수치 보컬: 5729 / 댄스: 3010 / 비주얼: 3671 / 총합: 12410

    센터 효과 큐트 보이스 - 큐트 아이돌의 보컬 어필이 60% 상승

    특기 현란칠색 - 7초 마다 40~60% 확률로 라이프를 11 소모해 3~4.5초 동안 PERFECT 스코어 16% 상승, NICE/BAD에서도 콤보 지속

     

     이번 이벤트 하위 보상 카드이다. 후미카와 마찬가지로 이 카드 역시 마유의 2번째 S레어 카드이다. 마유 역시 인기가 많은 아이돌이어서 인지 2개의 S레어 카드 모두 이벤트 보상 카드이다. 또한 등급 상관없이 마유의 5번째 출시 카드라 이로써 라이브 시 마유만으로 구성된 유닛으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위 보상 카드라 어필 수치는 상위권이 아닌지라 라이브 시 성능을 중요시 하는 유저들에게는 실전용 카드로 채택되기는 힘들 듯 하다. 그렇다고 최근에 데레스테를 시작한 초심자들에게 권하기도 어려운 것이 특기가 오버로드 쪽이라 스킬 발동 시 체력 소모가 있기 때문에 리듬 게임에 숙련된 게이머가 아니라면 이 카드를 사용할 시 유닛 구성 때 체력회복 특기가 있는 카드를 함께 넣어주는 것을 권장한다.








    5. 보상 룸 아이템: 마법의 마차/일루져니스타!(魔法馬車/イリュージョニスタ)




     이 부분까지 신경 써 주었으면 이벤트 신곡+3D/2D MV+보상 카드 일러스트에 보상 룸 아이템까지 완벽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SD모델링의 푸치 아이돌들의 다채로운 2인 상호작용 룸 액션을 좋아하는 필자의 개인적인 아쉬움일 뿐이다. 3D2D MV에 등장하였던 반짝반짝 거리던 퍼레이드용 마차가 이번 이벤트 PT달성 보상 룸 아이템으로 등장하였다.

     

     이 아이템과 상호작용하게 된 아이돌 1명은 출입문을 열고 마차 위에 올라가 관객들을 향해 손을 흔드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데 3D MV에서 보여주었던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혼다 미오와 같이 적극적이고 활발한 아이돌이 많이 속한 D타입의 경우 마차 위에서 점프를 하며 손을 흔드는 듯 하며, A타입에 속하는 후미카는 손을 흔들더니 어느새 (=.=) 한 표정을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타입별로 관객들에게 손을 흔드는 방식이 각 타입의 특징에 걸맞게 잘 구현되어 있는 듯하다.




     

    Posted by IvyLeague